globalmakers

KF80, KF94...마스크 차이점과 구입요령

center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최근 코로나19라 불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새로운 뉴스가 매일 창궐하고 있다. 이에 지금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 중 하나가 KF80 마스크와 KF94마스크다.

먼저 알아둬야 할 것은 마스크 숫자 앞에 붙는 KF의 뜻이다. 이는 식약처가 5년 전 고시개정한 인증등급을 말한다. KF가 매겨진 마스크는 식약처가 미세먼지 차단 등의 효과를 보장한다는 뜻이다.

뒤의 숫자는 포집률이다. KF80마스크는 포집률 80%이상을 말한다. 분진포집효율은 먼지를 얼마나 걸러내는지 실험할 결과에 따른 수치다.

KF99는 먼지 등을 99% 이상을 걸러낸다는 뜻이며, Kf94는 94%의 먼지와 세균을 걸러낸다.

각각 마스크의 숫자와 관련, 장단점은 따로 있다. KF80마스크는 단가가 낮고 마스크 착용 후 호흡에 큰 이상이 느껴지지 않는다. 반면 94나 99 마스크의 경우, 제대로 착용하면 호흡이 무거워진다. 특히 99는 방역용으로 나온 만큼, 일상생활에서는 긴 시간 착용이 어렵다.

따라서 마스크 선택은 개인 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구입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다. 제품의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구매의 경우에도 ‘보건용 마스크’로 허가된 것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