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 뉴스

가상현실(VR)과 웹툰이 만나다... ‘넥스트콘텐츠 VR웹툰의 프레즌스’ 출간

center
[글로벌메이커스 이수환 기자] 4차산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가상현실(VR)과 접목된 VR웹툰이 소개되는 신간이 발간됐다. 한국경제TV에 방송제작부장으로 근무 중인 정성식 저자는 가상현실에 관심 있는 언론인들과 함께 한국VR미디어협회를 결성한 이후 꾸준히 가상현실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던 중 VR웹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1년 여의 자료조사와 사례 인터뷰를 통해 ‘넥스트콘텐츠 VR웹툰의 프레즌스’라는 이름으로 책이 출간됐고 이는 그의 네 번째 책이다. 저자는 이미 대중성 높은 웹툰이 가상현실기술과 만나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되는지, 스토리텔링 구조에 있어 기존 웹툰과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몰입과 상호작용 측면에서 VR웹툰이 지니는 강점을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해석했다.

전통적인 만화가 애니메이션으로, 그리고 디지털 기술이 가미되면서 웹툰이라는 장르로 변모했다. 이에 따라 소극적 경험에서 벗어나 능동적이면서 적극적인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가 증가했고 참여와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 시기에 출간된 ‘넥스트콘텐츠 VR웹툰의 프레즌스’는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트랜드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책은 ‘플랫폼 패러다임, 실감 미디어, VR의 시작과 진화, VR웹툰 생태계, VR웹툰 소개, VR웹툰의 입체감, VR웹툰의 몰입과 프레즌스, VR웹툰의 디지털 인터랙션, VR웹툰의 디지털 스토리텔링,VR웹툰의 대중화 조건‘ 등 10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웹툰과 가상현실과의 만남이 주는 의미와 향후 대중화 가능성을 진단해보는 유용한 기초이론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만화·웹툰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할 목적으로 한국애니메이션학회와 커뮤니케이션북스가 기획한 시리즈 중 하나이며 2019년 말까지 총 50종이 발간될 예정이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리즈 SERIES

영상

인공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