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메이커스 분석]초보자와 저예산 제작자를 위한 2020년 3D 프린터들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3D프린터를 이용하면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멋진 물건들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이 3D프린터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다양하게 상상되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3D 프린터로 만들어지는 과정이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3D 프린팅부터 레이저 절단 방법에 이르기까지, 값싼 제작과정은 수 많은 크리에이터들을 낳고 있기도 하다.

이에 CNET의 선임 관리 편집자 댄 애커먼은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3D프린터 중, 한화 35만원에서 350만원 이내의 저렴한 가격에도 자신만의 특별한 창작품을 만드는데 부족함이 없는 제품들을 연구, 테스트한 결과를 소개했다.

center
사진= 아마존


▲가장 저렴한 3D 프린터 ‘Monoprice Select Mini 3D 프린터 V2’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기능을 갖춘 3D 프린터다. 3D 저렴한 보급형 디자인을 판매 하지만, 거의 모든 면에서 우수한 인쇄 품질을 자랑한다.

다만 설치 및 사용이 어려운 편이다. 또 인쇄 표면이 노출되어 애완 동물이나 어린 아이들의 손이 닿을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많은 옵션과 제품 조절이 필요하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인쇄만큼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가격은 아마존에서 220달러에 판매 중이다.

center
사진= ‘Flashforge Adventurer 3’아마존


▲플러그 앤 플레이 3D 프린터 ‘Flashforge Adventurer 3’

가격, 사용 편의성 및 인쇄 품질의 모든 부분을 갖춘 프린터다. 완전히 밀폐 된 인쇄 영역과 터치 스크린 인터페이스 및 유연한 가열식 프린트 베드가 있어 고품질 인쇄를 쉽게 할 수 있다.

또 설정이 쉽고 상자를 열고 자료를 수집 한 후 30분 이내에 3D 인쇄를 시작할 수 있다. 다만 Wi-Fi 연결이 잘 되는 곳에서 사용이 권장된다. 가격은 아마존에서 459불에 판매된다.

center
Flashforge Inventor II. 아마존


▲Flashforge Inventor II

Inventor 2는 Adventurer / Voxel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인 제품이다. 이 3D 프린터는 크기가 작아 제작 제품의 크기와 거의 비슷하다. 컬러 터치 스크린이 적용되어 사용이 간편하고, 3D프린팅 중 누군가 문을 열면 자동으로 작업이 일시중지 된다.

제조 속도는 Adventurer의 속도보다 약간 빠르며, 더 많은 종류의 보정과 미세 조정 옵션을 갖췄다. 하지만 더 빠른 3D프린팅 속도에도 불구하고 0.5kg의 작은 필라멘트 스풀에만 적합한 밀폐 된 필라멘트 하우징이 경제적이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이 부품은 구입도 어려운 편에 속한다. 단, 필라멘트 기반 프린터의 해상도는 50에서 400 마이크론 정도로, 가장 깨끗하고 가장 정밀한 프린팅 품질을 자랑한다. 가격은 아마존에서 700달러 정도에 판매된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