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분석]세상을 바꾼 기술들 12가지 ①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우리 사회는 지난 세기 동안 더 나은 기술, 또 그렇지 않은 기술들까지 여러 가지의 기술들을 개발해 삶을 바꿔왔다. 혁신적인기술의 발달은 1990년대와 2000년대를 기점으로 확실히많이 달라졌다.

이 기술들은 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향상시켜 왔으며, 정보전달과 오락 및 문화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도 보인다. 이러한 장치와 기술들은 누군가 에게는 분명 삶과 세상까지 바꿨다.

이러한 변화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기술들 12가지를 엄선, 시리즈로 소개해 본다.

center
사진=애플 코리아 홈페이지


1. 아이폰

첫 번째는 확실히 아이폰이다. 2007년에 스티브잡스가 내놓은 아이폰은 소셜미디어와 메시징 및 모바일 인터넷을 확실히 강력하게 보편화시킨기술력이다. 그 이전 컴퓨터는 데스크톱에서만 사용이 가능해 사람을 한 자리에만 머무르게 만드는 족쇄와도같았다. 하지만 엄청난 기능을 갖춘 아이폰은 이동 중에도 수천 개의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로서, 완전한 모바일 혁명을 이뤘다. 아이폰이 세상에 나온 지 벌써 13년이 됐고, 이제 온 지구의 절반이 넘는 인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있다.

center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 와이파이

아이폰이 컴퓨터를 간단히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면, 와이파이는 이를 더 완벽하게 가능하게 만든 무선통신 기술이다. 1990년대에집에서 인터넷 서핑을 하려면 무조건 네트워크 케이블이 필요했다. 이것이 없으면 컴퓨터가 있어도 인터넷을할 수 있는 길이 없었다. 하지만 1997년 와이파이가 세상에공개되자 사람들은 컴퓨터를 들고 집이나 카페, 회사, 심지어비행기 안에서도 온라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와이파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강력해지고 더 빨라지고있고, 컴퓨터뿐 아니라 모바일 장치, 스피커, 심지어 냉장고나 자동차에도 적용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와이파이가없는 공공장소는 이제 찾아볼 수 없다.

center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3. 블루투스

블루투스는 없어서는 안 될, 또다른 무선 통신 기술이다. 근거리에서 더 가벼운 장치를 연결하는무선 링크로서, 1999년 소비자들에게 소개됐다. 이 장치는휴대전화를 핸즈프리 헤드셋에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다.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컴퓨터로 타자를 치고 있는 도중에도 전화 통화로 다른 사람과 손의 방해 없이 계속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블루투스는 이제 버드나 무선 스피커, 보청기, PC, 자동차 오디오 소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확장돼 사용 중이다. 2010년대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장치 수는 거의 100억 개에 달했다. 현재블루투스는 스마트 홈 잠금장치 및 내장 스피커가 있는 전구에 오디오를 전송하는 등, 1990년대 사람들이상상하기 힘든 일을 해내고 있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