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분석]세상을 바꾼 기술들 12가지 ④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우리 사회는 지난 세기 동안 더 나은 기술, 또 그렇지 않은 기술들까지 여러 가지의 기술들을 개발해 삶을 바꿔왔다. 특징적인 면을 살펴보자면, 혁신적인기술의 발달은 1990년대와 2000년대를 기점으로 확실히 많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우리 삶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고 향상시켜 왔으며, 정보전달과 오락 및 문화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도 보인다. 눈에 띄게 발전한 장치와 기술들은 누군가에게는 분명 삶과 세상까지 바꿨다.

이 변화를 이끌어낸 것들 중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기술들 12가지를 엄선, 시리즈로 소개해 본다.

center
사진=클립아트코리아


10. 가상현실

2020년대, 크고 작은 다양한 회사들이 사용자를 가상현실로 인도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의 트론과 같은 공상 과학 영화의 영역에 한정됐던 가상현실은 이제 약 180 억 달러 규모의 실제 산업으로 성장한 상태다.

VR, 비디오 게임 산업은 가상현실에서 가장 높은 경제 발전을 기대했던 산업이다. 하지만 실제로 가상현실은 광범위한 기술 산업을 아우르고 있으며, 교육부터 건강 관리, 건축 및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모든 기술에 응용돼 활용되고 있다.

center
사진=클립아트코리아


11. 화상 수업
center
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00년대 들어 가장 뚜렷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한 가지 들자면, 90년대까지는 그저 상상만 했던 화상수업, 화상회의가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거의 멈춤 상태가 되자 화상수업, 화상회의는 실질적으고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경제 분야가 됐다.

이 기술은 어쩌면 당연히 발전할 기술로 치부됐을 수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화상수업은 본격적인 막을 올렸고, 회사와 학교, 가정에서의 업무 및 학습 정책도 구현됐다. 이에 따라 화상 채팅 및 회의 앱은 업무를 수행하고 친구 및 가족, 특히 이전에 이 기술을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과도 의사소통을 진행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기가 높아졌다.

12. 전자 담배

배터리로 작동되는 전자 담배는 2010년대부터 전통적인 담배의 더욱 안전한 대안으로 광고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는 연초담배를 사용하는 이들과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이들이 거의 5:5를 이루는 상황까지 왔다. 전자담배의 시장성이 얼마나 확대된 것인지는 굳이 수치로 따져보지 않아도 엄청나다는 것이 인지될 정도다.

그러나 전자담배는 최근 기침이나 숨가쁨 등의 건강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로 인해 사망한 환자들도 발생했다. 또 가장 유명한 전자담배인 Juul은 광고에서 청소년을 타겟팅한다는 내용으로 기소됐으며, Vaping 역시 비슷한 이유로 다른 법원에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는 샌프란시스코가 6월에 전자 ​​담배 판매를 금지했기 때문에 앞으로 전자담배의 시장성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