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마테크란 무엇인가...AI 도입 사업 주목

center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마케팅(Marketing)과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인 ‘마테크’가 국내에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마테크는 기술적인 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드는 플랫폼과 응용프로그램, 또는 이러한 툴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뜻하는 용어다.

디지털이 온 생활을 접수하고 있는 요즘, 마테크는 일반적인 커뮤니티를 사용하는 이들은 대부분 마테크를 다루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인터넷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마테크가 발달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술적인 마케팅의 발달과 진화를 위해, 각 기업들의 발빠른 움직임도 눈에 띈다. 21일, 마테크 전문기업인 유니드컴즈는 중소기업 기술정보진흥원(TIPA)이 공모한 ‘4차 산업 인공지능(AI) 분야’ 개발 국책과제에 최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2년간 총 10억원을 정부로부터 지원 받아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특히 새로운 방식의 인공지능(AI) 기반 객체 탐지 엔진 개발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져 눈에 띈다.

사실 마테크와 관련된 솔루션들은 20세기 들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늘어나고 있다. 시장의 니즈에 따라 발달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에서 마테크의 필요성은 더욱 더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현재 국내 마테크 시장은 글로벌 마테크 솔루션 어도비(Adobe)와 오라클(Oracle) 등 대형 외국계 기업 의존도가 높았다. 게다가 도입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는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기도 했다.

이에 정부의 이러한 지원 사업이 향후 중소기업의 인공지능(AI) 객체 탐지 기반 바케팅 자동화 개발을 촉진시키고, 중소기업의 접근성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