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통조림, 제대로 알고 먹자...유통기한과 국물 사용법

center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헐리우드의 좀비영화나 재난영화를 보면, 살아남은 사람들은 재난 후 오랜 시간이 지났어도 통조림으로 삶을 연명한다. 통조림의 유통기한은 과연 언제까지일까. 그리고 오래 지난 통조림이라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통조림은 상온에서 오랫동안 음식을 저장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식품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너무 많은 방부제가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지,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 염려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은 크게 할 필요가 없다. 통조림은 오히려 방부제가 전혀 필요 없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통조림은 통 속에 음식을 담고 공기를 제거한 뒤 밀봉하고, 세균이 살 수 없는 10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했다가 급속냉각해 만들어진다.

그래도 통조림에는 유통기한이 표기된다. 이는 통조림의 맛이 가장 좋은 상태로 유지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엄밀히 말하면 유통기한이 지난 통조림이라고 해도 아예 먹지 못하는 음식은 아니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참치는 제조일로부터 5년이나 7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양념이 들어가는 음식은 이보다 더 짧은 3년~5년 정도를 보관할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한 번 개봉을 한 후다. 개봉 후에는 보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변질 될 우려가 높아지므로 되도록 개봉 후에는 빠르게 먹는 것이 좋다. 또 사용 후 음식이 남았더라도 다시 캔에 넣지 말고 다른 그릇에 옮겨 담아 보관할 것이 권장된다.

또 통조림 음식의 영양소에 대해서도 걱정하는 이들이 있으나, 실상 단백질이나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은 가열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통조림 국물을 먹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식품회사 연구원들에 따르면 통조림 국물은 카놀라유 등의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지므로 요리에 사용하면 더 좋은 맛을 기대할 수 있다.

과일이 들어 있는 통조림 국물 역시 설탕과 시럽뿐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화채를 만들거나 단 소스를 만들 때 활용하기도 한다.

조리도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통조림 음식, 이제 제대로 알고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자.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