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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B2B 비즈니스에 인공 지능이 미치는 영향

[글로벌메이커스 유창연 기자] 최근 인공지능(AI) 이 B2C 공간의 비즈니스에만 적용된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B2C 회사는 고객 수가 많기 때문에 AI 사용 영역이 넓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AI는 B2C 회사와 마찬가지로 B2B 회사와도 높은 관련이 있다. 때문에 모든 B2B 회사는 AI가 더 나은 제품을 생산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요즘 일부 B2B 기업이 인공 지능을 사용하고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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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제품생산

인공 지능이 B2B 기업을 지원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제품 생산이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 AI는 AI 알고리즘으로 구동되는 Siemens Healthineers에서 만든 CT 스캐너 와 같은 많은 혁신적인 도구의 기본이 되고 있다. 가능한 최상의 이미지를 획득하기 위해 각 환자에 대한 단계별 지침으로 방사선 전문의를 지원한다. AI의 지원을 통해 임상 의사 결정이 보다 양적이고 정확해지고 있으며, 또한 예측 유지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제품 성능을 개선하고 비용과 시간을 적약시켜 주고 있다.

서비스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기업이 있다. 오토 데스크, 지적 설계 소프트웨어는 설계 및 빌드 방법을 변경한다. 기계 학습을 통해 Autodesk는 제조,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자동화 생성 설계 기술 분야에서 고객에게 제공한다. 인공 지능은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기능 및 예측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도 지원한다. 이는 비즈니스의 판매 및 마케팅 서비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인공 지능이 B2B 조직을 포함한 모든 회사를 지원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B2B 비즈니스는 업계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AI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AI는 마케팅, 채용, 인적 자원, 재무, 제조 등과 같은 지원 서비스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해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여러 기능에서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하면 비용이 절감된다.

마케팅

영업 및 마케팅 프로세스에 인공 지능이 적용되면 웹 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및 연락처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성된 리드 수와 해당 리드의 품질을 개선 할 수 있다. AI 기술과 머신 러닝 덕분에 가능한 마케팅 캠페인의 초 개인화는 관련 콘텐츠가 적시에 제공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B2B 비즈니스 결과를 높일 수 있다. 이제 챗봇 및 기타 AI 기반 통신 시스템이 고객 서비스를 연중무휴로 제공 할 수 있으므로 인력이 고객과 소통하기 전에 이미 많은 작업이 완료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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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인적 자원

HR 기능이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현실은 AI가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HR 노력을 최적화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하여 직업에 지원했다면 직장에서 AI를 경험 한 것이다. 알고리즘은 자격 증명을 스캔하여 이력서에서 열린 위치에 적합한 용어를 찾는다. 또 AI의 통찰력은 HR 부서가 직원 추천을 이해하고 직원의 피드백을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원 피드백에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응답하면 업무를 개선 할 수도 있다.

재원

금융 분야는 이미 디지털 워크 플로우 및 데이터베이스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AI와 기계 응용 프로그램에 매우 적합하다. AI가 재무 부서를 도울 수 있는 가장 큰 영역 중 하나는 사기 예방 및 탐지다. AI는 과거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학습하여 해당 학습을 현재 현실에 적용하고 사기를 발견 할 수 있다. 또한 AI는 재무 및 회계와 관련된 많은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사람이 더 우월한 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다시피 B2B 회사가 인공 지능을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것이 우리가 현재 인공지능을 더 가까이에서 이용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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