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메이커스페이스③] 인간성 극대화 공간..."호기심·열정 나누는 장소"

[글로벌메이커스 유창연 기자] 메이커교육은 학습자중심 교육의 연결선상에서 설명할 수 있다. 학습자의 학습통제권과 선택권이 극대화된 진보적 학습 환경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메이커 교육의 이론적 배경은 당연히 학습자중심 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 ‘구성주의’와 그리고 진보적 교육이론의 선두자인 드웨이의 이론이 대표적이다.

구성주의는 피아제 전통의 구성주의와 그의 제자였던 파페트의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둘 다 학습자 개개인의 선지식에 입각하여 자신에게 의미 있는 해석이다. 특히 이해를 지식으로 본다는 점이 공통점이다. 이로 인해 학습과정과 결과는 지극히 학습자 개인의 선택, 결정, 이해, 해석이 반영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원칙은 몇 가지로 구체화할 수 있다. 우선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체로서의 권위이양, 선택권, 통제권, 자율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 주어진 상황과 사건, 현상에 대한 개별적 이해를 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학습내용이 실생활과 연계된 맥락적 학습내용을 전제로 해야 하는 것이다.

더불어 개인이 속한 사회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별적 이해의 필터, 검증 작용이 필요하다. 개인의 개별적 이해에 대한 생존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center
메이커 교육을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볼 때, 메이커 교육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모형으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양 쪽의 구성주의는 동일한 지식론과 학습론에 기반하고 있다. 물론 차이점도 있다. 피아제가 학습결과를 머릿속 이해 틀의 변화로 보고 있다면, 파페트는 시각적으로 구체화된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활동까지 이어져야한다고 본다. 메이커 교육의 이론적 배경은 파페트의 구성주의에 좀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 이론이 나오기 훨씬 전에 있었던 존 드웨이의 진보적 교육이론이 있다. 여기서는 메이커 교육의 또 다른 이론적 배경으로 언급되고 있는 교육이론이다. 드웨이의 이론은 경험적 학습이라 불린다.

경험적 학습은 학습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통해 자기주도성을 발휘하는 데 있다. 동시에 학습자와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혹은 ‘유기적인 연결’을 강조한다. 특히 학습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경험’이라 규정하고, 이를 통해 개개인 학습자는 인지적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호기심, 목적의식, 솔선수범, 공감, 성찰 등과 같은 감성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더 나아가서는 공동체와의 관계, 사회적 발달과 성장이라는 사회적 측면의 발달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한다.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자율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맥락적 학습이 드웨이를 통해서도 다시 한 번 강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메이커 교육을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으로 볼 때, 메이커 교육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모형으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모형은 메이커 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필요한 전개과정과 각 단계 별 강조사항을 말한다. 학습모형을 갖출 때에는 전개과정으로서의 학습단계과 각 단계마다 교수자와 학생입장의 활동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각 단계마다 강조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이커 교육의 학습모형은 총 세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동기 부여 활동과 본 활동에 들어가 주어진 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개인과 팀으로서의 탐구 활동, 결과물에 대한 발표 및 피드백 등이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임과 동시에 메이커 운동을 토대로 생성된 것이다. 그만큼 나름의 독특한 단계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메이커 교육의 학습모형이 지닌 특징은 메이킹 활동이 일회성에 끝나지 않도록 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개선을 위한 테스팅, 수정, 보완의 단계가 주어진다. 교육시간도 기존 수업에 비해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또 메이킹 활동의결과물은 가시적인 구체물로서의 모습을 띄게 된다. 따라서 이를 위한 다양한 제작 도구, 장비, 재료들을 활용하게 된다. 이 말인즉슨, 활동에 입각한 물질적 역량을 발휘할 환경이 주어져야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일반 교실에서의 메이커 교육보다는 메이커스페이스라는 메이커 교육 맞춤형 공간을 필요로 한다.

메이커 운동 선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메이커 교육의 메이킹의 목적은 개인적 취미와 관심에서 시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메이킹 활동은 이를 넘어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한 해결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때 메이킹의 결과물에는 사회적 발전을 위한 참여이자 실천 가치 등이 담기게 된다.

메이커 교육의 학습단계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학습단계로는 팅커링에서 메이킹으로, 이어 개선하기, 공유하기로 제시된다. 팅커링은 메이킹 활동에서 활용하게 될 다양한 재료와 도구, 장비에 익숙해지기 위한 활동이다. 보통 어떤 제품을 분해하고, 재조립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기도 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메이킹 단계를 준비하게 된다.

메이킹 단계에서는 메이커들이 스스로 사회적, 혹은 개인적 이슈나 문제를 규명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메이킹 활동에 참여한다. 이로 인해 메이커 교육은 첫 단계부터 모든 학습의 선택권과 자율성이 학습자에게 이양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사용자의 입장에 대한 공감 활동을 추가적으로 넣고 있다. 공감활동은 메이킹 활동이 사회의 이슈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도 이어지게 하고, 메이커 정신의 방향성을 더욱 견고히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개선하기 단계에서는 메이커 들이 자신들의 결과물을 테스트해보고, 피드백을 얻는다. 이를 통해 개선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생산적 실패의 경험, 도전정신 등을 경험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공유의 단계에서는 같은 공간 내에 있는 메이커 간에 공유하는 것뿐 아니라, 결과물과 결과물

도출 전 과정을 담은 기록물을 온라인 메이커 커뮤니티에서 공유하는 것까지 말한다. 이는 외부 메이커들 간의 실질적인 개방, 공유, 나눔의 활동을 만들어 낸다. 여기서 더 발전하면 메이커 페어라는 활동을 통해 또 다른 외부와의 공개, 나눔을 경험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참여의 단계도 빼놓을 수 없다. 사회적 참여의 단계는 최종 결과물이 과연 처음에 목적한대로 사회적 이슈나 문제해결로 이어질 수 있을지 인식하는 단계다. 이를 통해 그 결과물의 가치와 유용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메이커들은 스스로 체인지메이커로서 정체성을 인식하게 된다.
center
메이커스페이스는 사회적 나눔과 공유, 공감과 협력이라는 모습으로 활기차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공간이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메이커스페이스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곳은 역동적이고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생성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참여자들의 다양한 목적이 한 공간에서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적 다양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각자의 자발적 선택과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생산자, 창조자, 발명자로서의 메이커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메이커스페이스는 현대에는 인공지능, 로보틱 등의 기술적 발달로 인해 위축될 것 같은 인간성을 좀 더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감성적, 사회적 영역이 즐거움, 호기심, 열정으로 이어지고, 사회적 나눔과 공유, 공감과 협력이라는 모습으로 활기차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공간인 셈이다.

한마디로 도구적 기술 활용에 기반한 물질적 역량을 한 축으로 하면서, 동시에 인본주의적 역량과의 연합을 통한 메이커 시민성이 존재하는 공간이다. 그동안 교육분야에서는 이러한 성과를 위해, 수 없이 많은 시도를 하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등, 고심해 왔다. 이러한 시점에 메이커 교육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보다 완전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

참고: 강인애 (2018). DIY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환경으로서의 메이커 교육,
미디어와 교육,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Barba, E : Three reasons why the future is in the making. Science, Technology, & Human Values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