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울산대병원 로봇수술센터, 다빈치SP 로봇으로 흉선종 수술 성공

center
울산대학교병원 [사진제공: 뉴시스]
[글로벌메이커스 박정현 기자]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전국에서 두번째이자, 수도권을 제외하고지방에서 최초로 '다빈치 SP' 로봇 수술기를 이용해 흉선종로봇수술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흉부외과 황수경 교수는 지난 8월 60대 남성환자의 흉선낭종을 다빈치SP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수술했다. 앞가슴 뼈인 흉골 바로 뒤, 심장 앞에 있는 작은 기관인흉선의 세포에 발생한 낭종을 제거했다.

황 교수는 최소절개가 가능한 로봇수술의 장점을 살려 4㎝ 이하의작은 절개를 통해 통증 및 수술부위를 최소화했으며, 환자는 빠르게 회복했고, 수술 이틀 뒤 퇴원했다.

황수경 교수는 "흉선 주변은 심장, 폐, 큰 혈관 등 주요 기관이 밀집해 있어 수술의 어려움이 많은부위"라면서도 "로봇수술의 3차원의 입체 영상을 보며 10~15배 확대 관찰해 손떨림 없는 수술이가능했다. 다른 장기 또는 구조물들의손상이나 출혈을 최소화해 합병증이 적다. 수술 부위 최소화로 미용상 장점과 수술 후 관리가 수월해 빠른회복에다가 입원기간도 줄여 환자의 경제적·정신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전했다.

이 환자의 수술 케이스는 11월 대한흉부심장혈관학회 제52차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