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makers

[메이커스페이스④] 창업혁신공간, 개방성과 전문성 필요

[글로벌메이커스 함경호 기자] 최근 메이커스페이스가 대중을 위한 창업 혁신공간으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우선 메이커스페이스의 혁신요소 관리를 통한 안정적 운영과 혁신적인 창업을 위한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국내 메이커스페이스가 산업발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시리즈로 살펴본다.

우선 메이커스페이스의 창업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현재 공간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미 구축된 구성요소 중심으로 전략적 방향 선택이 필요하다. 이후 결정된 방향에 따라 추가적인 보완이 뒤따라야 한다. 차별화를 위해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전문화할 것인지, 개방성을 높일 것인지 전략적 방향 선택이 필요한 것이다.

메이커스페이스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성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때 메이커스페이스 차별화 전략의 출발점은 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요소들을 점검하고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메이커스페이스의 공간 구성 요소들을 공간의 혁신성 관점에 구분하며 ‘개방성’과 ‘전문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요소는 상호보완적이면서도 절충관계에 있다. 즉, 공간 내 두 요소를 모두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이 필요하고, 한정된 자원 내에서는 차별화를 위한 전략적 선택이 필요한 것이다.
center
메이커스페이스의 공간 구성 요소들을 공간의 혁신성 관점에 구분하며 ‘개방성’과 ‘전문성’으로 나눌 수 있다. 대중 창업, 즉 혁신형 공간은 개방성과 전문성을 일정 수준 이상 갖추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전략적 선택을 위해서는 메이커스페이스 내 주요 활동 분야와 주요 이용자, 그리고 물리적 위치와 규모 등을 섬세하게 분석해야 한다. 그에 따라 해당 메이커스페이스가 추구하는 목표와 지향점에 따라 개방성과 전문성을 적절히 절충할 필요가 있다.

개방성에 집중하는 전략적 선택은 입문자나 가벼운 활동을 주로 하는 성격의 공간으로 메이커문화 확산에 적합할 것이다. 예컨대 무한상상실이나 공공도서관 또는 과학관에 설치된 메이커스페이스가 이러한 성격을 지닌다.

전문성을 집중하게 하는 선택은 헤비 메이커 또는 일부 경제적 성과를 목표로 하는 이용자들에게 적합하다는 평가다. 마니아 성향이 강한 메이커들이 이용하는 공간으로는 헤커스페이스를 대표적인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대중 창업, 즉 혁신형 공간은 개방성과 전문성을 일정 수준 이상 갖추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공간은 수준이 다르고 분야가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특징적이다.

또한 혁신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전문성과 사업화 전문성 모두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혁신형 메이커스페이스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인 전문랩이나 독일의 오픈 이노베이션 형인 ‘팹랩’, 중국의 하드웨어 촉진 및 인큐베이터형 메이커스페이스와 유사하다.

이러한 메이커스페이스의 분류와 그 종류 별 특성에 대해서는 지속 가능한 혁신공간의 첫 고리인 공간의 혁신성 제고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고 관련 정책 등의 제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메이커스페이스를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 중 이용자의 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개방성과 전문성 영역으로 구분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center
혁신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 전문성과 사업화 전문성 모두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혁신형 메이커스페이스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인 전문랩이나 독일의 오픈 이노베이션 형인 ‘팹랩’, 중국의 하드웨어 촉진 및 인큐베이터형 메이커스페이스와 유사하다. 사진= 팹랩 서울 홈페이지
개방성에 속한 요소들은 다시 물리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로 구분 된다. 대체로 물리적 요소는 정형화될 수 있는 요소들이다. 반면 심리적 요소들은 비정형적고 사람들과 관련된 요소들로 설명할 수 있다.

개방성은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혁신의 양에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개방성은 다양성을 가진 다수의 집단에서 혁신 활동과 결과를 증가시킬 것이 거의 확실하다.

또한 다양성은 기존의 틀을 벗어나는 혁신결과를 도출하는 데 유리한 부분이 된다. 다양성은 혁신의 질에도 일정 부분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전문성은 하드웨어적 요소와 소프트웨어 또는 콘텐츠로 구성된다. 이는 혁신의 질에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성의 하드웨어적 요소는 주로 시설의 성능과 수준, 운영인력에 관한 내용이다.

반면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들은 메이커스페이스의 시설 운용과 이용자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 전문성을 중요시하는 이용자들은 개방성에 영향을 받는 이용자들보다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많고, 분야나 취향이 구체적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전문성은 혁신의 질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서진원 (2020), 메이커스페이스의 창업공간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강봉숙·정영미(2018).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인식

news@globalmakers.co.kr
<Copyright ⓒ GlobalMarkers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상